작년 5월 말에 신청한 디자인 특허 등록이 반려되었다..
아니,, 신청했는데 6달이나 걸리다니…

어쨌든, 반려 사유는 의견통지서를 통해서 날아오게 되었고,
의견 통지서를 확인했는데, 어렵지 않았고 간단했다.

1.디자인 설명 불명확
2.물품의 명칭이 물품류 구분에 적합하지 아니함

위 두가지였다.
아무래도, 처음으로 디자인 등록을 하다보니깐, 조금 헷갈리고 어려웠는데…
반려되고나서, 확인해보니, 일단 디자인 설명에서 디자인의 설명과 창작 내용의 요점을 서로 바꾸어서 등록하기도 했고, 디자인의 설명에서 재질과 기타 설명에서 너무 추상적이고, 감성적이였던것 같다.

디자인 등록에 있어서, 간단 명료하게 작성하면 되는듯하다.
그래서, 키프리스에서 내가 등록하려는 것들을 잘 찾아본 다음에, 복합적으로 섞어서 작성하였다. (논리적이고 표현하는 부분은 제거하였다, 도면을 대신하여 사진으로 업로드 하는 것이기 때문이기도 했다)

그런데, 이제 나는 6개월 동안 포멧을 한번 진행하기도 했었는데,
보정서(?) 제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이 나오지 않아서, 전화 통화로 질의하며 해결해 갔다. (특허 관련 상담사 분들은 전체적으로 모두 친절하다, 아마 이해 못하는 사람들도 많을텐데 그래도 되게 친절함)

어찌되었든, “통합명세서작성기”에서 보정서를 작성해야되는데,
이게 기존에 포멧을 안하고 자료가 있다면, “메뉴”-“최종본 불러오기”를 통해서 불러올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해당 컴퓨터에 업로드된 최종본 파일이 있을 경우에만 가능한 거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최종본을 다운로드 받아와야한다.

그러니, 나는 최종본 다운로드를 시작으로 설명을 작성하겠음.

특허로에서 증명서발급으로 들어간 다음에, 최종본 다운로드를 들어간다.
그리고 출원번호를 입력하는데, 이 출원번호는 의견제출통지서에 나와있다.

출원번호를 입력한 후에, 맨 마지막 input 칸에는 M001을 선택해주면 된다.
그리고 검색 후에, 다운로드를 받아야하는데, 경로는 아래와 같다.

(C:\KIPONET\NKEditor\Data\Fin)

그 다음에 이제 특허청 전자문서 작성 S/W( 통합명세서작성기 ) 을 열어서, 최종본 불러오기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은 최종본을 불러온다.

자, 이제부터가 시작인데. 여기서 보이는 “디자인 도면” 내용은 예전에 내가 디자인 등록할때 넣었던 서류이다. (거절당한 서류이지)

이제 여기서, 의견제출통지서에 따라서, 내용을 수정한 다음에, 큰 메뉴란에 있는 “보정서 생성”을 눌러서, 보정서를 생성해준다. 확장자는 (.dta)이다.

자, 이제 최종본에서 수정한 보정서가 생성되었다.
이제는 이 보정서를 제출해야하는데, “서식작성기”를 열어준다.

여기서 “국내중간서식” – “디자인” – “보정(절차보완)서” – “도면등 보정” – “출원(디자인) 절차” – [서식작성] 으로 보정(절차보완)서를 생성해준다.

생성하면, 보정서 선택하는 부분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아까 생성해준 보정서를 클릭해준다.
여기서, 제출인 선택, 출원번호 입력, 제출원인이 된 서류의 접수번호를 입력해주고,
보정할 서류에는 [디자인 도면] 선택해준 뒤에 [전자문서제출]을 통해 제출하고, 결제하면 된다.

여기서, 지정기간단축신청을 선택할 경우에, 조금 더 빠르게 심사를 단축 시켜준다고 한다, 하지만 더 이상의 보충서류를 제출 할 수 없다. (당일에 한해서만 제출 가능)

그러니 더 이상 빠꾸할 인생 없을 정도로 서류를 준비했다면, 선택하고 해도 무방할듯 싶다.

이렇게 모두 작성하면 된다.

그리고, 서류제출하고 기다리면 된다..

자… 여기서 추가적으로 작성하고 싶은 내용은..
처음에 난 3-4달이면 되는 줄 알고, 신청했는데, 통화를 통해서 확인해보니,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충 내용은 이렇다.

일반으로 서류제출해서 결제할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5~6달이 걸린다.
특수(지정기간단축 [결제대금 *만원 추가됨])로 서류제출해서 결제할 경우에는 통상적으로 2~3달 걸린다고 한다.

만약에, 이게 통과되면 이 내용 그대로, 다른 디자인 여러개를 한꺼번에 제출할 예정인데, 그때에는 무조건 지정기간단축으로 신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