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런 말을 할 위치와 주제는 못되지만…
지금 livewire, alpine.js, tailwindcss 로 운영할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면서 느끼는 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잠시 사용하지 말라.

입니다.
그 이유는 livewire v1 때부터 썼는데, v1에서 v2로 올라오면서 거의 새로 작업해야할 정도로 많은 것들이 바뀌었고, 그렇게 바뀌면서 엄청 편리하고 기능도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v2에 와서도 문제가 여럿 남아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하면서, 여러가지 문제점을 제기했고… 그렇게 fix 되고는 했는데요…
그래도, 아직까지는 더 남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만들면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점들이 계실거고…
차라리, livewire로 서비스 하실 예정이라면, 차라리 v3를 기다리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정말 한 10 ~ 20% 정도 모자란 느낌이랄까… (물론, 빠르게 fix되고 있어서, 점점 문제점은 해결되고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개발하다보면 문제되는 것들을 겪기 마련이고… 그러다보면 정말 참 답답합니다… (코어 수정할 만큼의 실력자는 못되기에 ㅠㅠ)

조금만 더 참으셨다가, v3가 나오면, 그때부터는 정말 쓰셔도 크게 문제 없이 잘 개발하고, 서비스 할 수 있을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니… v2에서는 조금만 더 고민해봐주시고…

만약에, 서비스 할실거라면.. 차라리 nuxt.js 로…. (‘ _’)

근데, 어쨌든 livewire로 작업하면서, 많이 난관에 부딪히고, fix되고 하면서 좋아져서 느끼는거인데… livewire는 정말 간편하고 좋은거 같습니다. 개발속도도 빠르고요.. (물론, 처음에 배울땐 좀 느린감이 있지만, 해보면 작업 속도가 엄청 빨라집니다…)

간단한 사이트야 livewire 사용을 추천드리고… 좀 어느정도 기능이 들어가는 플랫폼이다 싶으면.. v3부터 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