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ggingface 모델 이름에서 사용되는 NVE 용어에 대해서

Updated on

https://huggingface.co/tokyotech-llm/Swallow-70b-instruct-hf

https://huggingface.co/tokyotech-llm/Swallow-70b-NVE-instruct-hf

이 두가지의 차이점은 NVE 라는 것이다. Swallow Model Index NVE (No Vocabulary Expansion)

라는 내용으로 해석되는데,

이 내용은 ChatGPT에 의하면

"No Vocabulary Expansion" (NVE)는 모델 학습 시 사용되는 어휘의 세트를 기존에 정의된 상태로 고정시키고, 추가적인 어휘를 포함시키지 않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여러 모델링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자연어 처리(NLP) 모델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NVE와 "Vocabulary Expansion"의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어휘 확장이 없는 경우 (NVE): 모델은 초기에 정의된 어휘 집합에만 의존하여 학습되고 추론됩니다. 이는 모델의 크기나 복잡도를 관리 가능한 범위 내에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지만, 새로운 단어나 표현이 등장했을 때 모델이 이를 정확히 이해하거나 처리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어휘 확장 있는 경우: 이 접근 방식에서는 학습 과정 중에 새로운 단어나 표현을 모델의 어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모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언어의 변화나 새로운 용어에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모델의 크기를 증가시키고, 학습 시간이나 자원 사용량이 늘어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NVE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모델의 복잡성과 관리에 있어 일종의 균형을 이루기 위함입니다. 특히, 굳이 어휘를 확장할 필요가 없거나, 정해진 어휘 세트로 충분한 성능이 예상되는 경우에 NVE 접근 방식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지속적으로 언어가 변화하는 환경에서는 어휘 확장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라고 한다.

NVE(No Vocabulary Expansion)가 적용되지 않은 모델이 반드시 더 높은 퀄리티나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휘 확장의 유무가 모델의 퀄리티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사용하는 데이터와 문제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각각의 방식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NVE가 적용된 모델의 장점:
- 모델의 크기와 복잡성 관리: 어휘 세트를 고정함으로써 모델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리소스가 제한된 환경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 학습 속도 향상: 새로운 어휘를 추가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에 필요한 시간이나 자원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 NVE가 적용되지 않은 모델의 장점:
- 새로운 어휘에 대한 적응력: 지속적으로 어휘 세트를 확장함으로써, 새로운 단어나 표현에 대해 모델이 더 잘 적응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다양성과 포괄성 향상: 새로운 어휘를 포함함으로써 모델이 다양한 언어 패턴과 표현을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여러 분야나 도메인에서의 활용 범위가 넓어집니다.
결국, 모델의 퀄리티나 성능은 어휘 확장 유무뿐만 아니라 모델의 구조, 학습 방식, 사용하는 데이터 셋의 질, 그리고 특정 문제에 대한 모델의 적합성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어휘 확장이 필요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정 상황에서 필요한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VE가 속도 면에서는 이점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래도 큰 문제가 없다면 NVE 적용이 안된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